자유게시판

투자와 중용(中庸)의 상관관계

작성자
comview
작성일
2023-06-16 17:39
조회
562

안녕하세요. 코인투자의 길잡이 컴뷰입니다.



2023년 6월 15일 새벽 3시 FOMC의 금리인상발표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예상했던 대로 금리 동결이 나와 모두가 시세 상승을 예상했는데요. 새벽 5시경이죠. 모두의 예상을 깨고 모든 코인의 급락이 나왔습니다. 저는 여기서 또 한번 확실히 알 수 있었는데 코인시장은 나스닥이나 호재 · 악재의 영향을 1도 받지 않는다는 것을요. 그러니까 한마디로 그냥 세력마음입니다ㅎㅎ 그래서 투자는 대응의 영역이라고 하나 봅니다. 우리는 평소 주식이든 코인이든 어떤 종목을 매수, 매도할 때 심장이 떨리고 바짝 긴장하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좀만 더 기다리면 더 싼 가격에 살 수 있지 않을까? 조금만 더 기다리면 더 비싼 가격에 팔 수 있을 것 같은데… 지금 안 샀는데 올라가버리면 어떡하지? 아 아까 팔걸… 하루에도 수 십 번 마음이 오락가락합니다. 거기다 계좌가 손실을 보고 있다면 더욱 마음이 심란해집니다. 그와 반대로 적절한 가격에 매수에 들어가면 수익을 보고 기뻐합니다. 이것은 투자자라면 누구나 느끼는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감정들은 투자를 할 때 우리를 너무나 혼란스럽게 하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저는 투자하는 방법이 아니라 투자 시 가져야 할 마음자세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바로 투자와 중용의 마음자세입니다.


중용(中庸)이란?



중용(中庸)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중은 양극(兩極)의 합일점이고, 용은 영원한 상용성(常用性), 즉 지나치거나 모자람이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용을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절묘하게 녹아 들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자주하는 말 중에 적당히, 적절히, 알아서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에 내포된 뜻은 대충하라는 것이 아니라 부족하지도 지나치지도 않게 잘 처신하라는 말입니다. 즉 중용의 자세이지요. 또 한가지 우리는 굉장히 광범위한 조사나 실험을 할 때 평균을 내곤 합니다. 왜냐하면 한쪽으로 치우친 의견을 보완해서 중간값을 얻기 위함입니다. 또한 우리는 예술작품이나 패션을 볼 때 뭔가 부족하면 허전하다고 하고 넘치면 투 머치(Too much)라고 말하곤 합니다. 즉 인간은 본능적으로 서로 두루두루 잘 어울리는 중용의 자세를 찾게 되어 있습니다. 이 세상의 알려진 명화들을 보면 어떻게 저렇게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적절히 그렸는지 그저 감탄만하게 됩니다. 이 중용이라는 사상은 우리의 인생에도 가깝게 녹아있습니다. 우리는 가끔 불안한 미래가 알고 싶을 때 점이나 사주팔자를 보러 갑니다. 바로 이 사주팔자를 보는 원리도 이 중용의 이치 안에 있습니다.

▶▶▶ 사주팔자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 ◀◀◀






▶ 용신(用神)과 오행(五行)의 상성관계



사주팔자에는 용신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 용신이라는 것은 사주의 병이 되는 원인을 찾아 치료해주는 만병통치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병이란 사주에 부족한 오행이나 지나친 오행을 말하며 용신은 이를 중화시켜주는 오행을 말합니다. 오행은 목, 화, 토, 금, 수 즉 나무, 불, 흙, 쇠, 물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현실세계를 이루고 있는 원소들이죠. 옛날 사람들은 세상이 이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했나 봅니다. 때문에 중국 제나라 시대에 음양오행설이라는 것이 생겨났고 이 원소들의 관계성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였습니다.


상생(相生) - 어떤 기운이 다른 기운의 생성을 돕거나 촉진하는 관계


· 목생화(목→화): 나무는 땔감이 되어 불을 더 잘 타게 한다.

· 화생토(화→토): 불은 타고 나면 재가 되어 흙의 일부가 된다.

· 토생금(토→금): 흙은 땅 속에서 쇠가 된다.

· 금생수(금→수): 차가운 쇠에 물이 맺힌다.

· 수생목(수→목): 물은 나무를 키운다.


상극(相剋) - 어떤 기운이 다른 기운을 방해하거나 억제하는 관계


· 목극토(목→토): 나무는 뿌리를 내려 땅을 파고든다.

· 토극수(토→수): 흙은 물을 막는다.

· 수극화(수→화): 물은 불을 끈다.

· 화극금(화→금): 불은 쇠를 녹인다.

· 금극목(금→목): 쇠는 나무를 벤다.


사주팔자는 바로 위와 같은 매커니즘으로 부족한 것은 채워주고 넘치는 것은 덜어주게 됩니다. 좋은 사주란 사주가 어느 쪽도 치우치지 않은 중용의 상태를 말합니다. 사주에는 분명 좋은 사주 나쁜 사주가 존재하지만 완벽한 사주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주의 매커니즘상 오행은 5개의 소수로 이루어져 있고 사주는 8자 짝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어떻게 조합해도 모든 원소가 균형 있게 담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세상 모든 사주는 항상 부족하거나 넘치게 됩니다. 그 정도가 더하냐 덜하냐의 차이가 좋은 사주 나쁜 사주를 판가름 합니다. 다시 말해 좋은 사주팔자란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은 중화된 사주를 말합니다. 나머지 부족한 부분을 대운이 받쳐주는 것이죠.

​ㅤ


▶ 용신대운이 오면


저는 사주팔자를 공부하기 전에는 세상을 보는 시각이 매우 편협했습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부터 저는 오로지 돈을 따려고 눈에 불을 켜고 살았습니다. 오직 돈밖에 몰랐지요. 나름 책과 신문을 보며 경제공부도 열심히 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다 헛수고였고 무엇보다 마음의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렇게 쫓기듯 투자하니 몇 년 동안 어렵게 모은 시드머니는 금방 녹아버렸고 27살에 깡통을 차야 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젊은 시절에는 빨리 성공하고자 하는 욕구와 객기가 맞물려 무서운 것이 없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게 됩니다. 리스크 관리고 뭐고 없었지요. 소위 말하는 한방을 노리는 노름꾼에 중간이 없었던 시절입니다. 하지만 한 두 살 나이가 차고 인생이 안 풀린다 느껴 진지하게 인생에 대해 알아 보려고 사주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몇 년이 흘렀고 어느 정도 제 사주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을 때가 됐을 때 저는 젊을 때 왜 실패할 수 밖에 없었는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20대의 저의 대운이 기신운(사주의 병이되는 대운)이었던 것입니다. 돌이켜 보니 자살하지 않은 것만해도 다행이었습니다. 지금은 나이가 차고 기신대운, 용신대운 모두 느껴보니 확실히 사람은 운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됩니다. 제 사주가 그리 좋지는 못해서 용신대운에 대박은 못 쳤지만 제 능력에 비해 안정된 직장에 들어가 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었고 무엇보다 용신대운에는 마음이 편안해져 사람이 긍정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사람이 긍정적으로 바뀌면 세상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자연스럽게 하고자 하는 일이 다 잘 풀립니다. 투자도 이 시기에 하면 항상은 아니지만 꽤 잘 되는 편입니다. 이렇듯 중화된 사주의 위력은 용신대운이 오면 제대로 맛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현재 일이 잘 안 풀린다고 생각되시는 분이 계신 다면 그냥 신세한탄만 하지 마시고 사주공부를 하여 다음 때를 기다려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용신대운의 위력은 정말로 강력합니다. 이것은 경험해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지식입니다.


▶ 투자에서 중용이란?

그런데 이거랑 투자랑 무슨 관계가 있죠? 혹시 여러분은 차트를 보면 가장 먼저 무엇이 눈에 보이시나요? 혹시 차트가 태극문양으로 안보이시나요? 상승은 빨간색, 양이요, 하락은 파란색, 음이다. ㅎㅎ미쳤다구요? 단순 명료하게 보면 맞지 않습니까?ㅎㅎ 하지만 이걸 말하려고 했던 건 아니고 저는 투자하는 마음, 자세에 대해 얘기해 보려 합니다. 대다수의 투자자(특히 초보 투자자)들이 투자하실 때 “이번에는 반드시 수익을 내고 말거야!”라는 마음으로 시작하실 것입니다. 저도 초기에는 그런 각오를 하고 투자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언제나 참패였죠. 계속된 실패에 저의 투자스타일은 자연스럽게 안전지향으로 바뀌었고 때문에 급등하는 코인에는 절대 들어가지 않고 중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 저도 모르는 사이에 본절에 스탑로스거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고 손절을 습관화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조금씩 수익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잃지 않는 투자법입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수익을 보고자 한다면 어떻게든 돈을 벌려고 눈에 불을 켜고 트레이딩하는 것이 아니라 내 자산을 잃지 않도록 지키려고 노력할 때 자연스럽게 수익이 난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중용의 마음자세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것을 트레이딩적인 관점으로 보면 매수, 매도의 힘의 균형 즉 중간지점을 찾기 위한 노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중간지점이 바로 저점이고 바닥이 됩니다. 때문에 이 지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저점매수를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에서 저점매수는 뭐다? 바로 수익으로 직결되죠. 정리를 하자면 투자의 성패는 돈을 벌려고 하는 마음이 아니라 내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려는 마음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대운까지 받쳐주면 투자운은 배가 될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상 투자와 중용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름 저의 경험과 지식으로 깨달은 점인데 동의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분들의 말씀도 맞는게 결국 투자스타일은 본인에게 맞는 것이 최고입니다. 아무리 디자인이 예쁘고 비싼 옷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결국 불편할 따름입니다. 때문에 제 투자법을 공유해 드려도 본인에게 맞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뭐 이런 특이한 사람도 있다 정도로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 드리며 요즘처럼 혼돈스런 장에 조심하시고 다음 불장이 올 때까지 끝까지 살아남아 꼭 수익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꽃은 반쯤 피었을 때 보고, 술은 적당히 취하도록 마시면 그런 가운데 아름다운 취미가 있나니,

만약 꽃이 활짝 피고 술에 흠뻑 취하면 문득 재앙의 경지에 이르는도다.

가득찬 곳에 있는 사람은 마땅히 이를 생각할지니라.

- 채근담 -



#오늘의운세, #토정비결, #무료토정비결, #2023년토정비결, #사주, #사주팔자, #사주팔자란, #사주팔자보는법, #목이많은사주, #화가많은사주, #토가많은사주, #금이많은사주, #수가많은사주, #치우친사주, #오행이치우친사주, #천간, #지지, #십신, #육친, #상생, #상극, #중용, #중용이란 #비트코인, #비트코인투자, #코인투자, #수익인증, #코인수익인증, #선물투자, #코인선물투자
전체 0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