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공시

홍콩, 개인 투자자에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허용

작성자
comview
작성일
2023-05-25 12:16
조회
509

안녕하세요. 코인투자의 길잡이 컴뷰입니다.

홍콩 증권 당국이 개인 투자자의 가상자산 거래소 접근을 허용한다고 밝혔습니다. 23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는 라이선스를 확보한 거래소에 한해 개인 투자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허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SFC는 이날 발표에서 가상자산 거래 플랫폼 운영자가 규제 당국이 제안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할 의향이 있다면 라이선스를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SFC의 가이드라인은 에어드롭(토큰 무상 제공)을 포함한 소매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고안된 암호화폐 '선물'을 금지하고 있으며, 스테이블코인이 규제되기 전까지는 소매 거래에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 투자자를 받는 거래소가 준수해야 할 가이드라인은 내달(2023년 6월 1일 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개인 투자자들은 거래소를 통해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주요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OSL, 해시키 그룹 등 일부 거래 플랫폼은 이미 SFC의 감독을 받으며 투자자에게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대부분의 가상자산사업자(VASP) 라이선스 신청자들은 아직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홍콩거래소의 등장과 시장예측

개인적으로 홍콩거래소의 개장이 현실화 된다면 그 동안 가상화폐거래를 막아왔던 중국의 많은 투자자들의 차이나머니가 대거 유입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결과적으로 장기적으로 어떻게든 상승장이 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근거를 바로 인간의 욕망에서 찾았습니다. 흔히 인간의 3대 욕구로 수면욕, 식욕, 성욕을 말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정점에 올라있는 요즘 시대에는 돈을 벌고 싶은 욕구 또한 생존욕구 못지않게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것을 몇 년 동안 불법으로 금지해왔다? 저는 분명 중국의 이러한 정책에 불만을 가진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폭발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의 금주법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금주법으로 바라 본 인간의 욕망

1910~20년대 미국의 몇몇 정치인과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은 미국의 자유로운 사회 분위기와 도시 이주민 유입, 대량의 범죄 발생 등을 구조적인 악으로 이해하기보다는 음주, 흡연, 성적인 문란 등의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했습니다. 때문에 이민자들에게 일자리 소개하는 술집을 정치 부패의 온상으로 간주하여 금주법을 주도해 나갔습니다.



“폭력 금지법이 있어도 불법 폭력조직이 생기고, 마약 금지법이 있어도 마약 복용자가 생기며, 밀수 금지법이 있어도 불법 밀수업자가 생긴다. 사회 구성원들 절대다수가 마땅히 해악이고 불법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동의한 것들도 이럴진데, 잘 마셔오던 술을 갑자기 법으로 금지시키면 모든 사람들이 순순히 금주법에 복종할까? 당연히 그럴 리 없었다. 오히려 금주법을 입법한 목적과는 정반대인 결과를 초래했다.”



오히려 법으로 금지되니까 사람들은 술의 희소성에 집착해 오히려 전보다 더 마셔댔을 뿐더러, 그런 행위가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다보니 마피아를 필두로 한 불법적인 세력들이 손을 뻗쳐서 마피아들에게 막대한 자금력과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초창기에 금주법을 지지한 사람도 "어? 이게 아닌데?" 하고 부조리를 깨닫고 대대적으로 금주법 반대 운동을 일으켰습니다. 한때는 지지자였던 사람들도 등을 돌릴 정도로 결과는 부조리했고 정책을 시행한 높으신 분들조차도 모범을 보이기는커녕 남 몰래 술을 비축해서 마셔대느라 바빴습니다. 윌슨은 애초에 반대 측이었으니 그렇다 쳐도 워런 G. 하딩은 이 법안을 무리해서 가결시킨 집권 여당 측이었는데도 틈만 나면 백악관에서 술판을 벌였다는 기록이 버젓이 남아있습니다.


"역사상 이보다 더 기만적인 법도, 이보다 더 위선적인 법도 없었다.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술을 마셨다." - 빌 브라이슨




▶ 투자의견

가상화폐시장의 역사가 그리 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중국의 코인거래가 합법이던 시절 2017년, 2021년도에는 굉장한 불장이 있었습니다. 요 근래 몇 년간 지지부진한 코인시장을 보고 나니 지나고 보니 사람들은 불장은 중국의 차이나머니가 만든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중국 내에서 어떻게든 가상화폐거래를 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6월 1일 홍콩거래소의 등장으로 이제는 당당하게(우회적인 방법으로??)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당연히 투자심리는 폭발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인 관점은 예측하기 조심스럽지만 장기적으로는 분명 큰 상승장이 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벌써부터 홍콩관련 코인들은 들썩이고 있으며 커뮤니티에서 홍콩관련 코인 리스트가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알려진 코인들은 조심해야 한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평소 대중과 반대로 행동하길 좋아하는 저로써는 이런 코인들 보다는 최근 많이 하락한 주목 받지 못한 코인들 위주로 매수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예상과 반대로 시장이 진행된다면 언제나 강조 드렸듯이 칼같이 손절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 홍콩거래소 등장과 그에 따른 시장상황에 대해 예상해 보았습니다. 어찌 보면 가볍게 느껴질 수도 있는 저의 작은 의견이지만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미리 알려드려 봤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리며 2023년에는 꼭 현명하게 투자하셔서 돈 많이 버시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전체 0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