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표준선물(Standard Futures)과 영구선물(Perpetual Futures) 이란?

작성자
comview
작성일
2023-03-29 02:33
조회
1736

빙엑스(BingX) 거래소

선물 레버리지 x150

수익률 351.41%


안녕하세요. 코인투자의 길잡이 컴뷰입니다.


저는 15년전 주식으로 투자시장에 입문했습니다. 하지만 성적은 대단히 처참했습니다. 상폐 2번에 이익을 내본 적은 손가락 꼽을 만큼 투자에 감각이 없었고 주식과 맞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나는 왜 이렇게 운이 없을까 한탄만 하고 노력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를 만나고부터 저에게 변화가 있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코인이 주식보다 더 쉬운 것 같이 느껴졌고 저의 투자스타일과 잘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매번 수익을 올리지는 못하지만 수익을 내는 확률은 확실히 높아졌습니다. 누군가는 코인이 주식보다 매우 위험하다고 하시는데 물론 일부는 맞는 말이지만 그것은 개인의 투자성향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그 성향이란 자신의 투자법에 변화를 주거나 시도해보지 않으면 절대로 알지 못합니다. 저는 오랫동안 현물로만 매매해 왔는데 최근 선물을 만나고부터 또 한번 저에게 변화가 생겼습니다. 저 또한 선물은 정말 위험한 투자다. "내 평생 절대로 선물투자는 하지 않을 것이다!" 다짐하였지만 시도해보니 잘 운용만하면 현물보다 더 좋은 투자법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선물투자는 꼭 소액으로 하셔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습니다. 이것은 선물시장에 발을 들이는 순간부터 절대적으로 지키셔야하는 자신과의 약속입니다. 왜냐하면 선물투자는 한 순간의 판단미스로 자신이 가진 전 재산을 날려버릴 수도 있는 무서운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시장이기 때문에 그 만큼 큰 수익을 올릴 수도 있는 곳입니다. 투자에 절대법칙은 없지만 주식이든 코인이든 운이 8할 저점매수하는 능력이 2할을 차지합니다. 즉 우리의 의지가 개입되는 부분은 매우 미비하지만 그 조그만 확률을 높이는 것이 투자자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특히 선물시장에서는 저점진입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항상 큰 눌림목이 올 때만 매수하셔야 합니다. 선물시장에서는 급등, 급락이 빈번하기 때문에 평소에는 관망하고 계시다가 기회가 올 때 잽싸게 올라타는 매매법으로 시도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평소 가격의 변화가 크게 없는 잔잔한 흐름에는 절대로 진입하시면 안됩니다. 이것은 저의 노하우이기도 합니다. 작지만 경험에서 나온 팁이니 투자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보들이 잘 모르시는 선물투자의 두 가지 투자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표준선물(Standard Futures)과 영구선물(Perpetual Futures)입니다.




표준선물(Standard Futures)과 영구선물(Perpetual Futures)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하는 방법에는 표준선물(Standard Futures)과 영구선물(Perpetual Futures)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선물거래가 처음이신 분들은 많이 헷갈려 하시는데 둘의 차이는 아주 간단합니다. 표준선물 같은 경우에는 포지션을 진입할 때마다 새로운 포지션이 잡히게 됩니다. 쉽게 얘기하면 27K에서 롱포지션을 열었는데 하락하여 26K에서 다시 롱포지션을 진입하면 26K, 27K 두 개의 포지션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즉 물타기가 아니라 각각의 포지션이 잡히게 되는 방식인데 이것의 장점은 각각의 포지션을 개별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진처럼 롱포지션이 여러 개 잡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구선물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다른 거래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가격이 하락하면 물타기나 불타기 등이 가능한 거래입니다. 가장자산 하나 당 하나의 포지션으로 관리하는 방식으로 이것의 장점은 관리가 편하다는 것이지만 리스크가 굉장히 커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즉 이익과 손해가 극대화되는 방식입니다. 쉽게 이해 되셨나요?

전체 0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