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Cross(교차마진)와 Isolated(격리마진)의 개념

작성자
comview
작성일
2023-03-30 05:55
조회
1375

빙엑스(BingX) 거래소

선물 레버리지 x150

수익률 511.90%


안녕하세요. 코인투자의 길잡이 컴뷰입니다.

​⠀

15년전 주식으로 거하게 말아먹고 다시는 투자 안하겠다고 다짐했었는데 지금은 코인을 하고 있습니다ㅎㅎ 왜냐하면 월급만으로는 평생 서민으로 살아야한다는 좌절감과 노후가 너무나 불안하다는 생각이 나이가 들면서 다시 들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단 다시 투자를 시작하면서 저는 한 가지 다짐을 했었습니다. 절대로 절대로 선물은 하지 않겠다고요. 그래서 저는 오랫동안 현물로만 매매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커뮤니티나 주위에서 선물 시작하면 다음날 바로 한강간다는 말을 너무나 많이 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맞습니다. 선물은 정말로 정말로 위험한 시장입니다. 하지만 평소 죽기 전에 안해본거 다 해보자는 신조를 가지고 있는 저로서는 선물시장이란 곳이 한편으론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평소 겁이 많은 저는 소액으로 아주 조심스럽게 선물을 시작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도해보니 잘만 운용하면 현물보다 더 좋은 투자법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이렇게 조금씩 검은 마수에 빠지는 걸까요? 맞습니다. 여러분들의 우려대로 선물시장은 내일 당장 죽을 수도 있는 정말 위험한 전쟁터 같은 곳입니다. 때문에 선물투자는 꼭 소액으로 하셔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습니다. 이것은 선물시장에 발을 들이는 순간부터 절대적으로 지키셔야하는 자신과의 약속입니다. 왜냐하면 선물투자는 한 순간의 판단미스로 자신이 가진 전 재산을 날려버릴 수도 있는 무서운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시장이기 때문에 그 만큼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 리스크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잘 모르면 순식간에 전 재산을 잃을 수도 있는 선물투자 전에 꼭 알아야할 지식 한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Cross(교차마진)와 Isolated(격리마진)의 개념입니다.




Cross(교차마진)와 Isolated(격리마진)의 개념


화면을 보게 되면 위에 차트가 있고 아래에 주문가 지정, 레버리지 비율, 주문수량, Long/Short 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에 저희는 화면 제일 위에 있는 Isolated Margin 이라는 글씨가 있는 옵션에 대해 알아 볼 건데요. 버튼을 누르게 되면 사진처럼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먼저 Cross(교차마진)의 경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전체 자산(내 선물계좌에 있는 모든 자산)을 담보로 해서 투자에 대한 청산을 실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 Isolated(격리마진)의 경우 내가 설정한 투자금(내가 매수한 금액만큼만)을 담보로 해서 투자에 대한 청산을 실행한다고 보면 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Isolated(격리마진)의 경우

자신의 선물계좌에 $100가 들어있다고 가정하고 그 중에 $20를 비트코인에 5배 Long에 투자했을 때 비트코인 가격이 20% 하락한 상황이라고 한다면 상승 5배에 레버리지를 걸었는데 20%나 하락했으니 포지션은 -100%가 되면서 이 포지션은 청산이 될 것입니다. 즉 내가 투자한 금액만큼만(내가 매수한 금액만큼만) 담보하여 포지션이 종료됩니다. 이런 경우를 Isolated(격리마진)라고 합니다.

​⠀

Cross(교차마진)의 경우

반면 투자방식을 Cross(교차마진)으로 설정했다면 담보금액이 내 선물계좌에 들어있는 $100가 되게 됩니다. 따라서 $20 포지션은 -100%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담보금이 $80가 더 남아 있기 때문에 청산되지 않고 홀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전투자에서는 두 가지 방식 중 어느 쪽이 더 유리할까요?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는 무조건 Isolated(격리마진)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Cross(교차마진)은 다시 수익권의 기회가 올 때까지 쭉 홀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약 비트코인이 크게 하락한다면 내 계좌의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지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시에서 만약 비트코인의 가격이 20%가 아니라 50% 하락한다고 가정해보면 Cross로 포지션을 잡은 경우 포지션이 -250%가 되면서 $50 손실을 보고 Isolated에 비해 2.5배 큰 손실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는 5배 레버리지를 예를 들었지만 레버리지를 더 크게 사용하게 될 경우 $20 투자해서 $100를 다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Cross의 경우 훨씬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모두가 선물투자가 위험하다고 하는 것이고 순식간에 돈을 잃게 되는 것이지요.


결론

선물은 무조건 소액으로 담보금 설정은 Isolated로 설정한다!



전체 0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