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필독] 코인 투자 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과 꼭 해야하는 것

작성자
comview
작성일
2023-04-12 06:46
조회
479

안녕하세요. 코인투자의 길잡이 컴뷰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이제까지 코인 투자를 하면서 느꼈던 코인 투자 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과 꼭 해야하는 것들 몇 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지금은 금칙이라고 적어 놨지만 저 또한 이 과정을 다 지나쳐 왔고 이것을 깨닫기까지 수업료를 많이 지불해야 했습니다. 특히 초심자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될 내용이니 투자하시기 전에 꼭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코인 투자 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1. 9시 경주마 타기

국내 3대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의 리셋 시간은 업비트 9시, 빗썸 0시, 코인원 9시입니다. 주식장도 그렇지만 이렇게 하루의 시작을 여는 개장시간에는 급등하는 종목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 분들이 순간 눈이 돌아서 감정적으로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이 시간에는 매매를 하시면 안됩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장 초반에 올랐던 종목이 장 후반까지 꾸준하게 버티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99% 페이크가 많습니다. 예들 들면 업비트에서 9시쯤 급등주를 매수하면 9:30~9:40분 쯤에 시세가 슬슬 빠지기 시작하고 심하면 음전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장 후반을 노리고 매수하고 싶으시다면 9시 40분 이후 쯤에 매수해 보시길 권합니다. 이 때쯤 되면 종목의 손바뀜이 일어납니다. 이때는 장 초반에 올랐던 종목들이 일제히 하락하고 새로운 종목들이 올라오는데 이것이 그날 찐 상승 종목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은 제가 여러 번 시도해 본 경험으로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장 초반 급등주 매수는 이제 불장 때나 통한다는 점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2. 손절 안하고 버티기

손절을 못하시는 분들을 보면 특히 초보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손실이 나면 너무나 아까운 나머지 존버 모드에 들어가시는데 이것은 정말로 비효율적이고 위험한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회비용은 물론이거니와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심하면 평소 기분과 생활패턴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더 나아가 그것은 성격에까지 영향을 미쳐 약간 다혈질로 변하게 됩니다. 이처럼 손실로 인한 영향은 돈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많아서 저 같은 경우는 손실이 나면 바로 손절하고 저점에 다시 매수를 시도합니다. 그러다 운과 타이밍이 맞아 수익이 발생하면 오랫동안 쭉 들고 가는 편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손절 라인을 짧게 잡아서 손실을 최소화하고 V자 반등이 나오는 시점에 다시 매수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코인은 하락의 끝에 V자 반등을 하는데 이는 세력들이 개미들에게 올라탈 시간을 주지 않기 위함입니다. 때문에 코인 거래를 하실 때는 이것 저것 손대지 마시고 관심종목만 주의 깊게 관찰하시면서 다시 매수 타이밍을 보셔야 합니다. 물론 시드가 크면 손절이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항상 분할 매수하는 습관을 들이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3. 물타기

2번과 연장선인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 손실을 보면 본전 탈출을 위해 물타기를 많이 시도하십니다. 하지만 손실이 나면 물타기 할게 아니라 반드시 손절해야 한다는 점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개중에는 운 좋게 본절에 탈출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대부분이 수익이 나길 기다리다가 다시 마이너스가 되는 경험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그렇게 다시 존버에 들어갑니다. 손실은 시기를 놓치면 방법이 없습니다. 차라리 이럴 바에는 손절 라인을 짧게 잡고 손실을 최소화한 뒤 저점에서 다시 진입하셔야 합니다. 중장기로 크게 먹는 분들은 수익이 나고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면서 진득하게 기다리시는 분들입니다.



4. 대출금으로 투자하기

코인은 절대로 대출금으로 투자를 하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코인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가 바로 투자자 본인의 심리적 안정이기 때문입니다. 대출투자의 가장 큰 문제점은 조급한 마음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런 분들을 보면 대부분 단타와 불나방 매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심적으로 불안하니까 여유있게 기다리지 못하고 조금만 수익이 나면 팔기 바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쩌다 조금 번 돈으로 다시 여러 코인을 매매하면서 수익을 까먹고 시드까지 좀 먹기 시작합니다. 대출금에 이자까지 내야 하는데 손실을 보면 사람이 더욱 조금해지고 애라 모르겠다 감정적으로 투자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끝은 정말 절망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5. 불나방 급등주 매매

당장의 수익을 쫓아 급등주 위주로 이리저리 매매하는 것을 불나방 매매라고 합니다. “달리는 말이 더 간다”는 투자 격언을 잘못 받아드린 케이스인데요. 물론 중장기적으로 보면 오를 수는 있어도 당장의 수익에 눈 먼 투자자가 위 아래로 심하게 요동치는 개미털기를 과연 버틸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단타꾼들이 이 과정에서 99% 다 떨어져 나갑니다. 저도 투자 초기에 그랬었던 경험이 있어 더욱 잘 알고 있습니다. 손절에 손절을 거듭하다가 정신차려 보면 시드가 반으로 갈려 있었습니다. 불나방 매매는 이미 많이 올라있는 시세로 매매하는 경우가 많아서 리스크가 굉장히 큰 매매법입니다. 어쩌다 한 번 성공한다 해도 나중에 결산해보면 내 자산은 이미 박살이 나 있을 것입니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될 투자법이며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내일을 보고 투자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코인 투자 시 꼭 해야하는 것



6. 손실이 났다면 손절 수익이 발생하면 본절에 예약매도 설정

의외로 예약매도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예약 매도는 투자의 리스크를 줄이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예약매도란 일정 가격(감시가)이 감지되면 지정가(주문가)에 매도하라는 주문을 넣는 기능이며 대부분의 거래소에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코인을 매수한 뒤 손실이 났다면 바로 손절하고 만약 수익이 난다면 본절에 예약매도를 걸어두시는 습관을 꼭 들이시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왜 익절이 아니고 본절에 매도하라는 것이냐 궁금증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줄 때 먹어야 되지 않겠냐?! 맞습니다. “오늘은 치킨”이라는 소소한 행복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이 말도 맞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런 소박한 꿈을 가지고 투자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으시리라 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의 꿈은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코인 시장에서 왜 단타가 통하지 않냐면 코인은 주식보다 급등락이 많은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의외로 단타로 당장 몇 만원 버는 것이 쉬운 시장이기도 합니다. 또한 몇 초, 몇 시간 내로 시드를 몽땅 털리기 쉬운 시장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수익이 나면 최소한 10만원 단위 위로 길게 가져가고 수익금은 꼭 현금화 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본절은 기회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좀 더 큰 이윤을 얻기 위한 장치죠. 저는 평소 본절을 굉장히 많이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 때 당장 몇 만원 얻지 못했다고 해서 절대로 아쉬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다려서 크게 먹은 경우가 훨씬 많았기 때문입니다. 코인 투자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한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수익이 100만원 이상일 때 시드를 수성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단타로 잠깐 번 돈은 잠깐 기분만 좋을 뿐 다른 종목 투자하다가 다 날리기 일수입니다. 때문에 수익이 나기 시작한다면 마음을 여유롭게 가지고 크게 크게 먹는 습관을 들여보시라고 추천드립니다.


이상 코인 투자 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과 꼭 해야하는 것이었습니다. 어찌보면 가볍게 느껴질 수도 있는 작은 팁이지만 이것을 알기까지는

시간과 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었습니다. 아무쪼록 저와 같은 전철을 밟지 마시고 꼭 현명하게 투자하셔서 2023년에는 돈 많이 버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전체 0

error: Content is protected !!